오늘은 구매 직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서류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
1. 구매 시방서
구매에 필요한 재료들의 요구사항들을 기록한 문서
규격, 검사 조건, 수입검사 방법, 납기 등
2. 견적서
물품구매를 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여 구체적으로 적은 문서 서식
품명, 수량, 금액, 세액 등
3. 성적서
시제품 등을 완성한 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 문서
검사항목, 합/부 판정, 검사방식 및 조건, 불량, 규격 등
4. 구매결의서
물품의 규격, 수량, 단가, 금액, 용도 등을 작성하여 결재요청하는 서식
구입처, 구입금액, 도착일, 내역, 주요협조사항 등
5. 지출결의서
기업운영의 목적으로 지출이 발생한 분야와 항목을 기재하여 자금사용을 허락받도록 하는 양식
지출금액, 적요(비고), 합계
6. 세금계산서
판매자가 물품 등을 구매하는 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거래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
7. 품의서(기안지)
일의 집행을 시행하기에 앞서 결재권자에게 특정 사안을 승인해줄 것을 요청하는 문서
(어떤 사항의 문제해결을 위해 해결 방안을 작성하여 결재권자에게 의사결정을 요청하는 문서)
8. 발주서
구매처에서 필요한 자재의 품명, 규격, 수량, 단가, 금액 등의 내용을 기입하고 납품현장, 납기일, 인도조건, 결제조건, 검수방법 등을 기재하여 공급업체에 보내는 양식
발주번호, 수신처, 발신척, 대금결제조건, 납기일, 납품현장
9. 선적서류
수출화물을 선적, 탁송하고 이를 근거로 작성되는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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